첫 번째는 회사 도메인이 있어야 되겠죠.
홈페이지에 사용할 com 또는 co.kr 등의 도메인 이름을 우선 결정해야 됩니다.
도메인을 결정할 때는 회사업종과 비슷한 도메인을 선정하면 많은 효과가 있지만, 굳이 꼭 그렇게 맞추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참고로, 고객들이 쉽게 기억하려면 짧은 단어를 사용해서 도메인을 결정하면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홈페이지에 들어갈 사이트 맵이 결정이 되어야 겠죠.
전체적으로 홈페이지 내용을 어떤 컨텐츠로 구성을 할 것인지 말이죠.
이 부분에 따라 홈페이지의 가격도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물론, 디자인 퀄리티(수준), 프로그램 기술 수준, 기타 기술에 따라서 가격이 결정됩니다.
세 번째는 사이트 용도가 회사홍보 홈페이지인지, 쇼핑몰인지, 아니면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인지 결정이 되어야 되겠지요.
사이트 용도에 따라 홈페이지 가격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한 예로 쇼핑몰의 경우는 결제시스템이 구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결제시스템과 관련하여 프로그램 및 비용이 더 들겠죠.
네 번째는 경쟁업체 및 참고사이트를 제시해 주면 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규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업체의 경우 사이트 맵이 명확하지 않다면 경쟁업체를 분석하여, 제시해 드리면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요.
다섯 번째는 홈페이지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게시판이 몇 개 필요하고, 자료실, 회원관리, 카드결제, 방문접속통계, 제품소개 프로그래밍 등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여섯 번째는 웹 호스팅 서비스는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웹 호스팅 서비스란?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홈페이지를 인터넷에 올려 여러 사람들이 그 내용을 보려면 그 서버가 필요한데, 그 서버를 직접 운영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그 서버의 일정공간을 빌려 쓰는 것을 말합니다.
웹 호스팅을 직접 원하는 곳에서 서비스를 받을 지 아니면, 홈페이지제작을 하는 업체에 같이 맡길 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일곱 번째는 유지보수 서비스는 할 것인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유지보수 서비스란?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보통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홈페이지의 내용이 바뀌거나, 팝업창, 서버가 다운되거나 이럴 경우 보통 고객들이 그 부분을 관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대신 홈페이지업체에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유지보수는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홈페이지는 항상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으므로 항상 관리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게 중요한데, 그런 부분을 기존 회사에서 다른 업무를 하면서 병행한다는 것을 많은 어려움이 따르지요.
이 부분 때문에 일반적으로 유지보수 서비스는 홈페이지업체에 많이 맡기는 실정이죠.
위의 내용을 말씀해 주시면 보다 정확한 견적가격과 고객님이 의도하시는 최적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